세금을 줄여주는 세무사가 있다고?
게재 : 2018.5.28
수정 : 2019.3.14
혹시 물장부를 작성해주는 세무사를 찾으시나요?
없는 경비나 지출을 거짓으로 작성하여 세금을 적게 내게 해주는 세무사들이 존재하며 저도 주변에서 간적접으로나마 접한 적이 있습니다. 글을 이어가기 전에 2017년에 실제 있었던 사건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2017년, Y세무사가 물장부를 작성하여 개인사업자, 프리랜서가 내야할 세금을 줄여주다가 적발되었습니다. 그렇게 탈세에 연루된 사람이 수천명에 달합니다. 문제는 해당 납세자들 중 일부는 지출을 증명하는 세금 신고용 자료를 해당 세무사측에 매번 정상적으로 전달하였음에도 세무사는 이를 무시하고 대충 임의의 숫자를 입력하여 적당히 세금을 신고하는 바람에 세무조사를 받는 처지가 되었고 개중에는 가산세를 더해 수억원의 과징금을 내야 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여기까지가 2017년에 일어났던 'Y세무사 물장부 사건'의 대략적인 내용입니다. 내야할 세금의 액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없는 지출을 만들어내야 하는데 이러한 거짓 장부를 '물장부'라고 합니다.
주의해야 할 세무사
'에이~ 괜찮아요~ 소득 적은 자영업자는 세무조사 안받아요~'
'세금 얼마나 나오냐구요? 저희한테 맡기시면 세금 내는게 아니라 환급 받아요~'
'세금요? 원하시는 금액에 맞춰드릴 수 있어요.'
이런 말들을 하는
세무사는 조심해야 합니다. 물론 의뢰한 본인이 적발되지 않을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세무사가 많은 사람들에게 물장부를 만들어주다보면 언젠가 꼬리가 잡힐 수 있으며 국세청은 과거의 자료도 모두 살펴보기 때문에 결국에는 내야할 세금 보다 더 많은 금액을 토해내야 하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참고로 위에서 소개한 Y세무사 사건에서도 Y세무사가 일을 봐주준
과거 5년간의 고객들이 모두 국세청의 조사 대상이 되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합법적으로 세금을 줄여주는 세무사들
대부분의 세무사들을 물장부를 작성해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세무사들은 세금 처리에 관한 전문가들이고 일반인들이 모르는 절세 방법을 많이 알고있습니다.
불법적인 물장부를 작성하지 않더라도 세무사를 찾아가면 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는데 몰라서 못 하는 것들이나 홈택스 웹사이트에서는 자동으로 처리되지 않아서 모르면 적용받을 수 없는 세금 감면 혜택 등을 적용하여 세금을 필요이상으로 내는 일이 없도록 도와줍니다.
#세금 #세무사 #절세 #탈세 #불법 #합법 #세무소 #종합소득세